본문 바로가기

임종성교수 영문법/2 동사 응용편

부정사 : 영어의 원리 1 - '부정사'란 무엇인가?

 

'부정사'정의 (定義 definition)

 

Q : '부정사'를 어떻게 정의해야 하나요?.

 

A : 영어는 물론 다른 외국어를 학습할 때 어떤 개념을 보면, 우리는 보통 '형태 (形態 form)'나

      '용법 (用法 usage)'을 이용해서 정의하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왜냐면, 실제 예문을 통해서 사례들을 손쉽게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런 정의는 '형태'와 '용법'이 다수가 있을 때 종종 비효율적인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부정사의 종류가 5개나 되는데, 그중 하나인 [to + 원형 동사]와 같은 형태를 이용해서

부정사를 정의한다면, 다른 4개의 형태를 만날 때마다 다시 정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어떤 개념을 정의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이 2가지 있는데, 이를 부정사에 적용해보기로 합니다.

 

(1) 사전적인 정의

사전적인 정의란 문자 그대로 어떤 낱말을 '사전적인 뜻'으로 정의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이런 방식으로 정의하면, 부정사는 한자로 '不定詞'이기 때문에 이것은 문자 그대로

'정해지지 않은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사를 가리키는 영어 'infinitive'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에 나오는 접두사 'in-'은 'indirect (direct의 반대말)'와 같은 낱말의 접두사 'in-'같은 것으로

'부 (不)' 의미합니다. '어간 (語幹 stem)'인 '-fini-'는 final과 같은 단어에서 유사한 형태를 찾을 수

있는 것으로 '끝, 한계' 의미합니다. 마지막에 나오는 '-tive'는 '말'을 의미하는 '사 (詞)' 번역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형용사처럼 보이지만, 라틴어에서 온 것으로 문법 용어에 사용하는 접미사입니다.

그래서 영어 infinitive는 '한계가 정해지지 않은 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상에서 검토한바를 토대로 '부정사'를 사전적으로 정의하면, 

이것은 '뭔가(?) 그 한계가 정해지지 않은 말' 의미합니다.

 

(2) 문법적인 정의

사전적인 정의만으로 개념을 정의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왜냐면 위에 나온 것처럼 '뭔가(?)'구체적으로 무엇을 가리키는지 불명확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문법적으로 이 정의를 보충해줘야 하는데, 이것을 하기 위해서는 부정사의 2가지 측면을

검토해야 합니다.

 

먼저 부정사에는 '품사'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전치사 (to)와 + 동사 (원형동사)]로 이루어진 부정사는  2 서로 다른 품사의 낱말들로 구성되어

있어 이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품사'를 부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왜냐면 '전치사'나 '동사'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면, 부정사가 문장 속에서 수행하는 역할, 예를 들면, '주어''목적어' 등과 같은 문법적인 역할을 '전치사'나 '동사'에 부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전치사'와

'동사'가 합쳐서 만드는 '품사'를 정해줘야 합니다.

 

두번째 문제는 '시간'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부정사에 나오는 동사는 '원형 동사'이어야 하 때문에 여기에 '시제 (tense)'를 나타낼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be동사를 사용하는 부정사에 과거형 was나 미래형 will be, 또는 am, are, is와 같은 현재형 동사를 넣어 'to was, to will be, to am(are /is)'와 같은 형태를 만들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부정사도 동사이기 때문에 '시간 (time)'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똑 같은 형태의 부정사라도 '문맥'따라 나타내는 '시간'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문장에 나오는 부정사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려면 부정사에 '시간'을 정해줘야 합니다. 

 

이제까지 검토한 바를 종합해서 부정사를 사전적·문법적으로 정의하면, 

부정사는 '품사 (品詞)와 시간 (時間)이 정해지지 않은 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정의가 필요한 이유는 문법 개념을 학습할 때 어디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지 미리 알고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정사'의 경우 이것을 접할 때마다 여러분이 해야 할 일'품사'와 '시간'을

정해주는 것입니다.

 

이런 작업을 하려면, 먼저 품사와 시간이 어떻게 정해지지 않았는지 알아야 하는데,

이제부터 이를 차례로 검토하겠습니다.

 

 

 

'품사'가 정해지지 않은 부정사

 

Q : 영어의 품사에는 '동사, 명사, 형용사, 부사' 외에도 다수가 있습니다. 

'부정사는 품사가 정해져있지 않은 말'이라는 정의를 나름대로 해석해보면, 부정사는 경우에 따라서

이런 다수의 품사가 될 수 있다는 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해석이 사실인가요?

 

A : 그렇지 않습니다. 부정사는 영어의 8개 품사들 가운데, '명사, 형용사, 부사' 역할만 할 수 있습니다.

 

Q : 선택의 폭이 아주 좁혀졌군요... 그런데 예를 들면, '명사 역할' 한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A : 간단하게 말해서, 이것은 부정사의 품사가 '명사'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 예문 a에서 the role of Cinderella는 동사 wanted의 목적어명사 역할을 합니다.

예문 b도 a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면 [주어 + 동사 + 목적어]의 구조를 이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a. The actress wanted the role of Cinderella, the most important   chracter of the play.

 

b. She wanted to change her reservation from the 20th to the 25th.    

 

문장 b에서도 wanted는 타동사이기 때문에 목적어가 필요합니다.

그러면 부정사 to change의 품사는 무엇이 되어야 하나요? 

 

Q : 당연히 '명사'입니다. 왜냐면 문장 b에서 부정사는 문장 a의 명사구인 the role of Cinderella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부정사가 형용사 역할을 하는 경우를 설명해주시지요.

 

 

A : 부정사가 형용사 역할을 하는 경우는 2개의 구조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문장 c에서 볼 수 있듯이 형용사 green은 동사 appear보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수식하는 방식을 '형용사의 서술적 용법'이라 합니다.

한편 문장 d에서 형용사 green은 명사 leaves를 앞에서 수식합니다.

이런 방식을 '형용사의 한정적 용법'이라고 합니다. 

 

c. The leaves of a tree appear green, because all other wavelengths  of the light hitting them are absorbed.

 

d. The green leaves of a tree provide a sense of comport. 

 

 

부정사도 이런 형용사와 마찬가지로 다음 문장 e처럼 '서술적 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장 c 'appear green'처럼 문장 e에서 to change appear의 보어로 쓰이고 있습니다.

 

e. Conflicts between people appear to change their relationship.

     

f. Efforts to change lead frequently to important improvement and  growth in our lives.

   (변화하려는 노력은 종종 우리 인생에서 중요한 개선과 성장으로 이어진다)

 

'한정적 용법'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green처럼 명사를 앞에서 수식할 수 없습니다.

대신 위의 문장 f처럼 부정사 to change는 명사 efforts반드시 뒤에서 수식해야 합니다.

 

Q : 부정사가 부사 역할을 하는 경우는 어떤가요?

 

A : 부정사가 부사 역할을 하는 경우 주로 문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지 않을 때입니다.

 

예를 들면, 문장 g는 [주어 (You) + 동사 (are) + 보어 (free)]가 뼈대를 이루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여기에서 to change 이하는 보어인 free를 보충하고 있습니다. 

문장 h에서도 'To change our appointment (우리의 약속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전화를 건 목적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부사 역할을 하는 부정사의 위치는 문장 h처럼 주절과 분리될 수도 있습니다.

 

  

g. You are free to change your mind anytime.

 

h. To change our appointment, I am calling you.

 

 

Q : 이제까지 검토한 바를 정리해주실 수 있나요? 

 

A : 이제까지 우리는 to change가 나오는 부정사를 검토했습니다. 

이것만 놓고 볼 때 우리는 이것의 품사를 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이 문장 속에 사용할 때

부정사 to change가 문장 b에서 '명사', 문장 e에서 '형용사', 그리고 문장 g에서 '부사' 역할을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b. She wanted to change her reservation from the 20th to the 25th.

 

e. Conflicts between people appear to change their relationship.

 

g. You are free to change your mind anytime. 

 

 

앞으로 부정사를 보면, 문맥을 잘 분석하여 이 3가지 품사 중 하나로 정확히구분해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간'이 정해지지 않은 부정사

 

Q : 부정사는 '원형 동사' 사용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시간'을 나타낼 수 없지 않나요?

 

A : 예, 올바른 지적입니다. 영어는 2개의 방법을 이용해서 시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음 문장 a-c처럼 '본동사'와 b-c의 yesterdaytomorrow 같은 '시간 부사어'통해서

시간을 나타냅니다.

 

a. The class takes place in the Simpson Building.

b. The class took place in the Simpson Building yesterday.

c. The class will take place in the Simpson Building tomorrow.

 

부정사가 가지고 있는 제약 때문에 부정사 자체에는 시간을 나타낼 수 없으나,

그렇다고 해서 부정사가 시간을 의미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Q : 어떻게 이게 가능합니까? 

 

A : 다음 예문들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먼저 문장 d를 보면 본동사 started '과거' 나타냅니다.

그 뒤에 to change나오는데, 이것이 일어난 시간은 언제일까요? '과거'입니다.

 

문장 e의 경우 to change는 본동사가 are starting으로 '현재 진행형'이기 때문에 '현재'를 의미합니다.

 

한편 문장 f의 경우 to change는 앞으로 '미래'에 일어날 것입니다. 왜냐면, 본동사가 will start

'미래'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d. Eventually, things started to change for me.

 

e. Eventually, things are starting to change for me.


f. Eventually, things will start to change for me.

 

부정사 to change 자체만 보면 '시간'을 나타내는 장치가 전혀 없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시간'을 의미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이 나타내는 '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고, 문맥에 따라 '현재, 과거, 미래' 나타낼 수 있습니다. 

 

부정사가 '시간'을 나타내는 방식은 이와 같이 비교적 간단하지만, 이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반드시 공부해두어야 할 부분이 있는데, 이것은 앞으로 나올 '영어의 원리 6 - 완료 부정사'에서

구체적으로 다룰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