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종성교수 영문법/1 동사 핵심편

시제 : 영어의 원리 15 - 미래완료진행형 만들기

 

 

 

Q : '미래완료진행형'의 형태는 상당히 길 것 같은데, 어떻게 구성되나요?

 

A : 이제까지 우리가 같이 토론해온 동사형보다 가장 긴 형태입니다. 

      왜냐면, 이 형은 '(1) 미래 + (2) 완료 + (3) 진행'의 3가지 속성을 모두 나타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미래완료진행형 만들기

 

Q : 하나 만들어 볼 수 있나요?

 

A : 예, 과거완료진행형에 사용했던 것과 비슷한 예문을 이용해서, 이번에는 미래완료진행형을 한번 만들어

보기로 합니다. 

    

a. He will have been watching the film.

 

1 단계 :      [ have + watched ]  +  [ be + watching ]

                                            ↓

2 단계 :      [ have +          ed ]  +  [ be + watching ]

                                                   ↘       ↙

3 단계 :      [ have                  been          watching ]

                                                   ↓

4 단계 :    He will have been watching the film.

 

먼저 1 단계처럼 watch 동사의 완료형 'have watched'와 진행형 'be watching'을 나열합니다.

왜냐면 이렇게 해야 [완료 + 진행]의 구조가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Q : 두번째 단계는 무엇을 나타내나요?

 

A : 하나의 구조 속에 의미를 나타내는 watch가 2개 있기 때문에

앞에 나온 watched 가운데 watch만 생략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왜냐면, 영어에서 의미를 나타내는 말은 중간이 아니라 동사구의 제일 뒤에 나와야 하기 때문에

뒤에 나오는 watching은 손을 대지 않은 것입니다.

 

Q : 세번째 단계에서 been이 나오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 watch가 생략됨에 따라 남아 있는 '-ed'는 단독으로 쓸 수 없는 접미사입니다. 

 

그래서 이 접미사를 뒤에 나오는 be 동사와 결합시키면, been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Q : 4단계는 have 앞에 will을 붙여 미래형을 만드는 단계이군요.

 

A : 그렇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미래완료진행형 will have been watching이 만들어집니다. 

 

현재완료진행형의 경우에는 will havehas로 바꾸면 되고, 과거완료진행형은 will have 대신 had

쓰면 됩니다.     

 

 

 미래완료진행형의 시간적 기준점과 의미

 

Q : 그러면 '미래완료진행형'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A :  이것을 알아보기 위해서 다음 문장을 비교해봅시다.  

.

a. (X) He will have been watching the film.

 

b. (O) He will have been watching the film, by the time you take the train.

 

Q : 앞에서 미래완료진행형을 만들 때 사용했던 예문 a가 어법에 맞지 않는 문장으로 표시되어 있군요?

왜 비문법적인 문장인가요? 

 

A : 이 동사형은 영어의 원리 14에서 다루었던 미래완료형과 비슷한 의미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이 동사형의 시간적 기준점은 '말을 하거나 글을 쓰는 지금 현재'가 아니라, '미래의 특정한 시점'이

기준점이 되어야 하고, 그 기준점이 반드시 문맥 속에 나와야 합니다.

 

Q : 그래서 이런 기준점이 없는 문장 a가 어법에 맞지 않는 문장이 되는군요.

 

A : 그렇습니다.

 

문장 a와 달리 문장 b가 어법에 맞는 이유는

by the time 이하의 절에 나오는 당신이 기차를 타는 시간

그가 미래에 그 영화를 보고 있는 will have been watching의 시간적인 기준점이 되기 때문입니다.

 

Q : 그런데... 문제는 by the time 이하에서 you 뒤에 현재단순형 take가 있는데,

어떻게 이것이 미래를 나타내나요?

 

A : 아주 좋은 질문입니다. 

 

지적하신 것처럼 by the time 이하의 동사는 take로 미래형이 아니지만, 이런 경우 미래를 나타내기

때문에 어법에 맞습니다. 

 

그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서 다음 예문들을 보시지요.

 

c. (O) You will take the train.

 

d. (X) When you will take the train, be careful!

 

e. (O) When you take the train, be careful!

 

f. (O) I am wondering when you will take the train. 

 

문장 c처럼 평서문에서 미래를 나타려면 반드시 will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미래를 나타내는 문장 d에서 when 절에 will take를 쓰면, 어법에 맞지 않는 문장 됩니다.

왜냐면, 이때 when 절은 부사절이고, 여기에는 take만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문장 b에서 by the time you 뒤에 will take가 아닌 take가 나온 것입니다.

 

Q : 그렇지만, 문장 f에서는 when 뒤에 will take가 나오는데도, 어법에 맞는 문장이 되지 않습니까?

이 경우에는 왜 문법적인 문장이 되나요?

 

A : 이것도 역시 좋은 질문입니다. 

 

그 이유는 이 문장에서 when 이하는 부사절이 아니라 동사 am wondering목적어 역할을 하는

명사절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부사절이 아니라 명사절일 경우에는 미래를 나타낼 때 will이

필요합니다.   

 

Q : 이제 잘 알겠습니다. 끝으로 미래완료진행형의 의미를 좀 더 간단하게 표현하면 어떻게 될까요?

 

A :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b. He will have been watching the film, by the time you take the train.

 

 

그림으로 표현한 것처럼 미래완료진행형은 ‘과거나 현재 혹은 미래에 시작된 일이 미래의 특정한 시간에도 계속 진행되는 것’을 나타냅니다.

 

즉, 문장 b는 ‘당신이 기차를 탈 때 쯤이면, 그는 그 때도 계속 그 영화를 보고 있는 중인 것 나타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