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종성교수 영문법/1 동사 핵심편

법 : 영어의 원리 1 - '법 (mood)'이란 무엇인가?

 

 

 

영어 동사에 나타나는 문법적인 정보 1 

 

 

이 장에 오기까지 검토해본 영어의 동사가 담고 있는 문법적인 정보들을 종합해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시제 (Tense)
동사에 나타나는 가장 대표적인 정보는 ‘시제 (時制 Tense)’이다.

예를 들어, a의 makes는 ‘현재’를 나타낸다. 한편b의 made는 ‘과거’를 나타내고, c의 will make

d의 am going to make는 모두 ‘미래’를 나타낸다.

 

a. Just thinking of it makes me happy. 

b. I made such mistakes. 

c. I will make dinner tonight. 

d. I am going to make a new dish tonight for the party.

 

2. 상 (Aspect)
동사가 담고 있는 또 하나의 중요한 정보는 ‘상 (相 Aspect)’이다.

이것은 어떤 정해진 시간 속에서 ‘일어나는 동작이나 상태의 모습’을 나타낸다.

예를 들면, e의 makes는 진행이나 완료된 것을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단순형’이다.

한편, f의 am making은 ‘진행형’이고, g의 have made는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는 ‘완료형’이다.

끝으로 h의 have been making은 ‘완료 진행형’이다.

 

e. She makes me feel good.
f. I am making Tom’s lunch for his field trip today. 
g. I have made a stage for our kids’ theater. 

h. I have been making much noise.

 

3. 태 (Voice)
동사가 나타내는 세번째 정보는 ‘태(態 Voice)’이다.

동사의 형태에 따라 능동태, 수동태 등으로 나눠지는데, 태에 따라 주어의 역할이 달라진다.

예를 들면, 예문 a-h에 나오는 동사들은 동작을 하는 행위자가 주어이기 때문에 ‘능동태’ 동사들이다.

그러나 주어가 행위자가 아니라 행위의 대상인 경우 동사는 수동태가 되는데,

이런 수동태 동사들의 예를 i-k에서 찾아볼 수 있다.

 

i. This notebook is made of recycled paper. 
j. The substance is being made available to overweight people. 

k. Every advance has been made by brave individuals.

 

 

영어 동사에 나타나는 문법적인 정보 2 : '법 (mood)'의 정의

 

 

동사는 위에 열거한 정보들 외에 또 하나의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법 (法 Mood)’이다.

이것은 ‘말을 하거나 글을 쓰는 사람이 자기가 묘사하는 일이 사실 또는 사실이 아닌 것을 동사에

표현하는 것',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직설법 (Indicative)
말하는 사람이 자신의 말이 ‘사실’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법을 ‘직설법’이라 한다.

예를 들면, l과 m에 같은 동사 make가 있지만, ‘’의 관점에서 보면, 이 문장들은 서로 종류가 다르다.

문장 l의 동사 make는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나타낸다. 그래서 이 문장은 ‘직설법 (Indicative)’ 문장이 된다.

 

l. The old books make us feel comfortable, like old friends. 

m. Make a list of every goal you have. 

 

2. 명령법 (Imperative)
반면에 m은 무엇을 하라고 요구하는 ‘명령법 (Imperative)’ 문장이다.

명령문은 m처럼 주어 없이 원형 동사시작된다. 그러나 주어가 없는 것은 아니다.

이런 문장은 말을 듣는 상대방, 즉 2인칭 대상에게 말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어인 You가 생략된 것이다.

이것을 확인해볼 수 있는 문장이 n이다. 명령문을 부가 의문문으로 만들 경우 won’t you를 붙이는데,

이것을 통해 의미상 주어가 you인 것을 알 수 있다. 

 

m. Make a list of every goal you have. 
n. Make a list of every goal you have, won’t you?

 

명령문에는 o처럼 Let로 시작하는 것도 있다.

그러나 p처럼 Let’s로 시작하는 문장은 명령문처럼 보이지만, ‘…(을) 하자’ 의미하는 ‘권유문’이다.

 

o. Let me make it clear that I am not against any religion.
p. Let’s make this party an unforgettable memory!   

 

3. 가정법 (Subjunctive)
영어에는 또 하나의 법으로 ‘가정법’이 있다. 이것은 q에서처럼 가정적인 상황나타내는 표현이다.

 

q. If you ask, I will make a pancake for you. 

 

 

영어 동사에 나타나는 문법적인 정보 종합

 

이제까지 우리가 검토해본 바를 종합해보면, 

동사에 나타나는 정보는 다음과 같은 4 종류있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